Jetpack Photon 기능의 압도적인 효과
워드프레스가 3.5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워드프레스 회사(Automattic Inc.)에서 만들어 배포하는 Jetpack 플러그인 역시도 업데이트가 되었는데, 그 중 가장 뛰어난 효과를 가진 게 있다면 바로 Photon 기능이겠다.
이름만 들어서는 이게 도대체 무슨 기능인지 알기 어렵다. Photon이라 함은 광자란 뜻이라서 더욱 워드프레스와는 상관이 없어보인다. 허나, 본인의 경우처럼 용량과 트래픽의 제한이 있는 웹 호스팅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
웹 호스팅에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맞이하게 되는 곤란한 점 중 하나가 “한계가 있는 하드용량 및 트래픽"이다. 사진 위주로 된 화려한 홈페이지를 만들었다간 금새 트래픽은 바닥나게 된다. 본인의 경우, 예전에 옵티머스 2X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리뷰글을 많은 사진과 함께 작성했다가 예상치 못한 5백여건의 접속이 발생했고 800MB의 트래픽은 금새 동이 나버렸었다. 이러한 일을 막기 위해 워드프레스 이용자들은 Flickr나 Google Picasa 같은 외부의 사진 업로드 서비스나 CDN(Content delivery network : 컨텐츠 전송 네트워크)을 이용하곤 하는데, 사진 주소를 일일히 복사 붙여넣기 해야 하고, CDN의 경우는 추가로 요금이 발생하는 등 여간 귀찮은은 일이 아닐 수 없다.
Jetpack의 Photon 기능은 하드 용량은 몰라도 트래픽 하나만큼은 확실하게 절약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Photon 기능을 활성화 시키기만 하면, 페이지의 모든 이미지를 워드프레스 자체 CDN에 저장함과 동시에, 이미지 주소를 http://i0.wp.com/(혹은 i1.wp.com, i2.wp.com)으로 시작하는 주소로 바꾸어준다. 다시 말해, 이것은 아주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자동 CDN 기능이다. 기존의 CDN들처럼 따로 업로드하고 주소를 붙여넣을 필요조차 없이 기능을 켜기만 하면 알아서 이미지 주소를 분석하여 CDN에 전송하고 이미지 주소를 바꿔주는 아주 좋은 기능이란 것이다.
Flickr가 얼마전에 1TB라는 무지막지한 저장공간을 들고 나타났을 때, Flickr를 이용해볼까 하고 아주 고심했지만 Photon 기능이 도입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이쪽으로 전향했다.
댓글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