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기반 블로그 Ghost의 호스팅 서비스 시작
얼마전의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Node.js 기반의 블로그툴인 Ghost가 바로 어제 호스팅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동안 Ver 0.3.3에서 업데이트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는데 이것 때문이었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1달 무료 정책에 이후 정액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인데, 트래픽 정산 기준이 특이했다. 용량이 아니라 조회수를 기준으로 트래픽을 상정하고 있었다. 한달동안 10,000회 이하의 조회수라면 Mini 요금제를 사용하여 한달 5달러의 요금이 들어가는 듯 하다.
요금제야 예상했던거니까 그렇다 치자. Ghost.org는 글쓰기에 완전히 특화된 블로그 플랫폼이지만, 양질의 블로그 포스팅을 목적으로 한다고 해도 몇번 사용해보면 아직 버전이 너무 낮아서 그런지 다른 블로그에 비해 기능이 없어도 너무 없다는 것이 느껴진다. 아직은 돈을 주고 블로그를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퀄리티이다.
일단 자체적으로 조회수나 유입 경로 등 홈페이지 분석 기능이 없고, 카테고리 등의 기능도 아직 없으며, 대시보드조차 없고 댓글시스템 조차 없다. 정확하게 말하면 대시보드 정도는 있지만 워드프레스나 다른 블로그 시스템에 비하면 대시보드라고 부르기도 어려울 정도이다. 벌써 활성화되기 시작한 Ghost 테마들을 보면 DISQUS를 이용해 댓글을 달도록 만드는 모양이지만, 명색이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인데 자체적인 댓글 시스템도 없다는 건 문제의 소지가 많지 않을까. 더군다나 Jekyll처럼 정적인 HTML 파일을 생성하는 것도 아니고 Node.js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도 사용하는데.
일단 한달 무료라길래 만들어두고 가끔씩 끄적여보고는 있지만, Squarespace정도로는 발전한 후에야 돈을 내고 사용할 만한 블로그 플랫폼이 될 것 같다.
댓글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