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28

파일 다운로드 유틸리티 Internet Download Manager 소개 및 설치

본인이 어렸을 때, 인터넷 환경이 지금보다는 안좋았던 시기에 FlashGet 이라는 이름의 다운로드 가속기가 한동안 인기가 있었다. 아마 ADSL/VDSL이 한참 현역이었던 시절로 기억한다.  인터넷 환경이 지금처럼 빠르지는 않았으니, 아무래도 조금이라도 빠르게 다운로드를 받기 위해 이런 프로그램이 꽤 인기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요즘도 본인은 다운로드 가속기를 아주 애용하고 있다.

본인이 사용하는 인터넷 가속기 프로그램은 Internet Download Manager(이하 IDM)라는 프로그램으로, 공식 홈페이지의 기록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2005년에 이미 버전 5.0이었으니 굉장히 오래된 프로그램으로 보인다. 그러나 놀랍게도 2016년 4월 15일에 업데이트가 있을 정도로 계속해서 유지보수가 되고 있다.

다른 블로그에서도 이미 여러번 소개된 프로그램이지만, 이 프로그램의 열렬한 팬으로서 좀더 자세한 활용방법을 알려주고자 기초적인 사용법부터 고급 사용법까지 소개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겠다.

  1. 다운로드 가속/감속
  2. 다운로드 일시정지/이어받기
  3. 다운로드 받은 파일 자동으로 폴더별 분류
  4. 각종 영상 사이트(유튜브, 비메오, 네이버 등)에서 직접 영상 내려받기
  5. 다운로드 받은 파일 자동 백신 검사
  6. 다운로드 스케쥴링을 통한 파일 동기화
  7. 파일 다운로드 대기 목록 만들고 일괄 다운로드 받기
  8. 사이트 통채로 긁어오기 (그래버 기능)

우선 이번 글에서는 구글 크롬을 기준으로 IDM을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기본적으로 이를 사용해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알아보자.


설치하기

우선 설치하려면 IDM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서 체험판을 다운로드 받도록 하자. 체험판은 30일간 사용이 가능하다.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일단은 다른 프로그램 설치하듯이 다음버튼 눌러가며 설치하면 된다.

IDM 설치 화면

설치가 끝나고 난 다음이 중요한데, IDM은 기본적으로 브라우저와 통합되어 브라우저가 웹서버와 주고받는 패킷을 분석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지 받지 않을지를 결정하게 된다. 이 말인즉슨, 확장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엣지 브라우저의 경우에는 전용 플러그인이 알아서 자동으로 설치되지만, 크롬의 경우는 확장 프로그램의 자동설치가 막혀있기 때문인지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줘야 할 필요가 있다. 설치가 끝나고 나면 IDM이 확장 프로그램 설치 안내문을 띄워주긴 하지만, 다시한번 살펴보자.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탐색기를 이용해 C:/Program Files (x86)/Internet Download Manager폴더로 들어가자. 설치된 파일 중에 IDMGCExt.crx라는 파일이 있을 것이다. 이 파일이 IDM과 연동되어 사용될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이다.

IDMGCExt.crx 파일의 위치. 본인의 경우 AutoCAD 때문에 파일유형이 저렇게 나오고 있지만, 이 파일은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이다.

크롬에서 주소창에 chrome://extensions를 입력하면 확장 프로그램 설정 창이 나올 것이다. 이 확장 프로그램 설정 창에 앞에서 찾은 IDMGCExt.crx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IDMGCExt 확장 프로그램 설치 완료 시, 위와 같이 목록에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확장 프로그램까지 크롬에 설치하고 나서야 비로소 IDM의 설치가 완료된다. 사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IDM은 다운로드를 감지하고 브라우저와 연동될 수 있다. 그러나, 제대로된 브라우저 통합을 통한 다운로드 제어를 위해서는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IDM 사용해 파일 다운로드하기

IDM을 사용해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간단하기 그지없다. IDM을 설치하고 나서 웹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려고 하면 IDM이 바로 인식하여 다운로드 창을 띄우게 된다.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 쪽에서 시험해본 파일 다운로드. 별도의 IDM 창이 뜨면서 다운로드를 할것인지를 묻는다.

내려받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다운로드를 시작한다. 하지만 그 옆에 있는 나중에 받기 버튼을 궁금해 할텐데, 이는 현재 IDM에서 다운로드가 진행중인 파일이 있을 때 해당 파일의 다운로드 속도를 늦추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다운로드를 예약해 두는 것이다. 현재 아무것도 다운로드를 받고 있지 않다면 어느 쪽을 누르든 상관이 없다.

다운로드 완료 화면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또 다시 위와 같은 팝업창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바로 열어보거나 해당 파일이 다운로드 된 폴더를 열어볼 수 있도록 해 주고 있다.

지정하여 열기가 조금 생소한데, 번역이 잘못된 것으로 이건 연결 프로그램을 지정해주는 기능이다. 탐색기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나타나는 그 연결 프로그램 선택 기능과 동일한 것이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이상한 손 모양의 아이콘은 해당 파일의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위한 것이다. 저 아이콘을 클릭 후 마우스를 떼지 않고 드래그하여 특정 폴더나 바탕화면에 드롭하게 되면, 방금 다운로드한 저 파일이 드롭한 위치로 옮겨지게 된다. 빠르게 파일 정리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고마운 기능이다.

동영상 다운로드 하기

본인은 시중에 나와있는 온갖 유튜브 다운로드 프로그램들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이는 순전히 IDM 때문인데, IDM은 전문 동영상 다운로더 프로그램도 아니면서 그 어떤 다른 프로그램보다 월등히 뛰어난 기능을 제공한다.

IDM은 유튜브 비디오의 주소를 입력한다거나 하는 거추장스러운 짓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냥 자연스럽게 유튜브에 들어가보자. 그럼 다음과 같은 못보던 아이콘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전에는 크롬에서 보이지 않았을 팝업 인터페이스

이게 바로 IDM의 강점이다. 동영상을 보다가, 마음에 들어서 소장해두고 싶어지면 바로 다운로드하는 것이 가능하다. 동영상 주소 입력과 같은 거추장스러운 짓을 하지 않아도 이렇게나 쉽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것뿐만이 아니다.

유튜브에서 제공해주는 해당 동영상의 모든 화질을 골라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아까도 말했지만, 이 프로그램은 전문 동영상 다운로더 프로그램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이렇게나 사용자를 배려해주는 기능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위 스크린샷처럼, 버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 모든 동영상 화질들을 보여주며, 마음대로 골라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하지만 여기까지만 봤을때, 아직 IDM의 진가는 발휘되지도 않았다.

해외망에 있는 유튜브 동영상을 100Mbps 인터넷 환경에서 초당 11MB/s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IDM의 본질은 100Mbps 인터넷 환경에서 해외 서버에 있는 유튜브 동영상을 거의 다운로드 한계속도에 가까운 초당 11MB/s 이상으로 다운로드 해낸다는 것이다. 아래에 보이는 인터페이스를 보면 알것이다. IDM은 한번에 8개의 인터넷 연결을 시도하여 분할 다운로드를 하므로 (이는 IDM의 기본 설정이다) 아무리 국외 통신이 느린 회선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만큼은 빠르게 해낼 수 있는 것이다. 이게 IDM의 진가를 발휘하는 부분이다. 이렇다보니 다른 다운로더 프로그램을 쓸 이유가 없는 것이다.


여태까지 IDM의 설치와 기본적인 기능을 활용하는 법을 알아보았다. 보통 이 프로그램을 아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여기까지만 소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프로그램을 좀더 제대로 활용하는 법을 추가로 더 보여주고자 한다.

Internet Download Manager 결제 확인 메일. 2012년 11월 14일에 구매하였다.

참고로, 본인은 2012년 말에 라이선스를 구매한 뒤, 여태까지 4년째 계속해서 잘 사용하고 있는 정품 유저다.

댓글 10

님께 답글 취소
댓글 등록 요청
스팸 댓글을 줄이기 위해 Akismet을 사용하고 있습니다.